티스토리 강좌 | 애드센스 > 자동 광고 게재하는 방법과 결과

애드센스에 새로운 광고가 나왔습니다. 바로 자동 광고입니다. 이름 그대로 코드 하나로 모든 걸 자동으로 해주는 광고입니다. 자동 광고를 어떻게 게재하는지, 그 결과는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동 광고 게재하기

자동 광고 설정

자동 광고는 [내 광고 > 콘텐츠 > 자동 광고]에서 만듭니다. 

자동 광고 설정은 전체 설정과 고급 URL 설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도메인에 대해서 고급 URL 설정이 있다면 그 설정을, 그렇지 않다면 전체 설정을 따릅니다.

전체 설정의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자동 광고로 게재 가능한 광고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앵커 광고, 모바일 전면 광고입니다. 게재하려는 광고를 활성화시킵니다.

특정 도메인에 대하여 다른 설정을 하고 싶다면 [새 URL 그룹]을 클릭합니다.

도메인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게재하려는 광고를 활성화시키고 저장합니다.

티스토리에 광고 넣기

[자동 광고 설정]을 클릭하면 광고 코드가 나옵니다.

코드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의 HTML 편집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고 저장합니다.

30분 정도 지나면 블로그에 광고가 나옵니다.

자동 광고 결과

자동 광고만 게제한 경우

광고 적용 전 블로그 모습입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자동 광고를 적용하면 구글이 분석한 적절한 위치에 광고가 나옵니다. 일단 상단에 하나가 나옵니다. 위치 상으로 좋은 위치인지는 모르겠으나 모양은 보기 좋지 않습니다.

밑으로 주욱 내려가니 사이드바에 광고가 하나 보입니다.

더 내려가면 하단에 가로로 긴 광고가 하나 나옵니다.

코드를 하나 넣었는데, 상단, 사이드바, 하단 세 곳에 광고가 게제됩니다. 적절한 크기로 잘 나오기도 하지만, 상단처럼 디자인에 따라 이상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글 목록에는 인피드 광고가 나와야 하고, 긴 글이라면 글 중간에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나와야 하고, 글 하단에는 일치하는 콘텐츠가 나와야 하는데, 글이 별로 없는 데모 블로그라 그런지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자동 광고와 다른 광고 단위 같이 사용하기

자동 광고를 넣는다고 해서 다른 광고를 다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광고 단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고, 자동 광고는 그에 맞게 조정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본문 상단 오른쪽에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넣으면 제일 위에 있던 자동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한 페이지에 게재하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의 적절한 개수를 3개로 보는 것 같습니다.

결론

자동 광고의 목적은 광고 게재는 구글이 알아서 할테니 콘텐츠에만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의 개수, 종류, 위치 등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의 기술이 점점 발전하겠지만, 아직은 수동으로 광고를 넣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을 찾으시나요?
상호 : 제이비 팩토리 사업자등록번호 : 189-03-00944 대표 : 주재범 TEL : 031-388-9261(874) (문의는 메일로 해주세요.) E-MAIL : jb.jbfactory@gmail.com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230, D동 874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7-안양동안-0574호 사업자정보공개 호스팅서비스 : (주)가비아 구매안전서비스 : (주)케이지이니시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