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강좌 / 사이드바에 있는 애드센스 광고는 정말 수익이 안 좋을까?

애드센스 광고는 주로 본문 상단, 하단, 사이드바에 게재합니다. 그 중에서 본문 상단이 제일 수익이 좋고, 사이드바가 제일 수익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사이드바의 애드센스 광고를 분석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PC와 모바일에서의 차이가 크다는 것입니다. 본문 상단은 PC에서도 모바일에서도 상단이지만, 사이드바는 PC에서는 옆에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한참 아래에 있습니다. 사이드바 광고는 모바일에서 클릭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이드바 애드센스 광고가 PC에서는 어느 정도 수익이고 모바일에서는 어느 정도 수익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서 [광고 단위]를 클릭하고, 사이드바에 게재한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보고 기준을 일에서 플랫폼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선택한 광고 단위의 접속 기기별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에서의 수익이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높지 않나요? 모바일 접속 비중이 크면 사이드바에 게재한 광고의 수익이 상당히 낮게 나와서 광고를 떼어버릴까 고민할 수도 있는데, PC에서의 수익을 보면 버릴 수 없는 위치가 바로 사이드바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 중의 하나는 모바일보다 PC 접속이 월등히 많은데, 본문 상단보다 사이드바의 수익이 더 높습니다.

사이드바에 광고 게재 여부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분석을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예 없애는 것보다는 PC에서만 광고가 나오도록 만드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상호 : 제이비 팩토리 사업자등록번호 : 189-03-00944 E-MAIL : jb@jbfactory.net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230, D동 874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7-안양동안-0574호 호스팅서비스 : Amazon Web Services 구매안전서비스 : (주)케이지이니시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