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강좌 / 구 에디터 / 복사 붙여넣기 할 때 주의할 점

복사 붙여넣기의 문제

티스토리에 글을 쓸 때, 에디터에서 바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워드프로세서 등 다른 곳에 적어두고 복사해서 붙여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붙여넣을 때 글자만 붙여넣는 게 아닙니다. 글자모양, 줄간격, 글자크기 등 모양과 관련된 정보도 같이 붙여넣습니다.

아래에 세 문단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문단은 직접 입력한 것입니다. 두 번째 문단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복사해서 붙여넣은 것입니다. 세 번째 문단은 한글(hwp)에서 복사해서 붙여넣은 것입니다.

별 차이가 없어보일 수 있지만 HTML 모드로 보면 많이 다릅니다. 직접 입력한 것과는 달리 다른 사이트나 워드프로세서에서 복사해서 붙여넣은 것은 코드가 아주 깁니다.

이런 코드가 있으면 스킨에서 정한 모양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킨에서 글자 모양을 바꾸어도, 줄 간격을 바꾸어도 위의 빨간 박스처럼 코드가 들어간 텍스트는 모양이 원하는대로 바뀌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

텍스트만 붙여넣는 기능을 가진 웹브라우저 사용하기

잡다한 코드 없이 글자만 붙여넣고 싶다면, 글자만 붙여넣기를 지원하는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은 텍스트만 붙여넣기를 지원합니다.

메모장 이용하기

글자만 붙여넣기 곤란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메모장 등 텍스트 에디터에 불여넣은 다음 다시 복사해서 붙여넣으세요. 메모장에서 복사하면 글자만 복사됩니다.

티스토리 강좌

상호 : 제이비 팩토리 사업자등록번호 : 189-03-00944 E-MAIL : jb@jbfactory.net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230, D동 874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7-안양동안-0574호 호스팅서비스 : Amazon Web Services 구매안전서비스 : (주)케이지이니시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