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강좌 / 새 에디터 / 복사 붙여넣기할 때 주의할 점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처음부터 끝까지 티스토리의 에디터에서 작업하기도 하지만, 한글이나 워드 또는 메모 앱에서 작성을 해두고 티스토리로 옮기기도 합니다.

복사 붙여넣기로 글을 작성하면 검색에 불이익이 있다고 하는데, 검색 엔진이 복사해서 붙여넣은 건지 타이핑해서 쓴 건지 파악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그 자체만으로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한 붙여넣기는 검색 엔진이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한글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 Ctrl+V로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기본 모드를 클릭하여 HML로 변경하면 코드가 나오는데...

의미 없는 span 태그가 잔뜩 생깁니다.(이는 구 에디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새 에디터보다 더욱 많은 코드가 만들어집니다.)

워드에서 작성해서 붙여넣어도...

보기에는 이상 없어 보이지만...

역시 span 코드가 잔뜩 생깁니다.

검색 엔진은 HTML 태그를 분석하여 문서 구조를 파악하고 해석하는데, 태그가 너무 많은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의미 없는 태그라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붙여넣을 때 텍스트만 붙여넣으세요. 구글 크롬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엣지, 네이버 웨일 등 많은 웹브라우저가 이를 지원합니다. 단축키가 편하다면 Ctrl+Shift+V를 누르면 됩니다.

붙여넣기나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나 보기에는 차이가 없지만...

span 태그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는 공백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띄어쓰기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웹브라우저 특성 상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다면, 한글이나 워드에서 복사한 후 메모장에 붙여넣으세요. 그리고 다시 복사해서 에디터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티스토리 강좌

상호 : 제이비 팩토리 사업자등록번호 : 189-03-00944 E-MAIL : jb@jbfactory.net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230, D동 874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17-안양동안-0574호 호스팅서비스 : Amazon Web Services 구매안전서비스 : (주)케이지이니시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